문학 속에 담긴 스페인 > Essa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IMS YouTube IMS facebook IMS instagram

에세이

문학 속에 담긴 스페인

페이지정보

글쓴이 지중해지역원 조회 3,058 조회 날짜 20-08-03 11:15
댓글 0 댓글

내용


문학 속에 담긴 스페인



글 : 지중해지역원_HK차세대연구원 백지원


지금의 스페인이라는 국가가 완성되기 전까진 수없이 길고 긴 과정이 존재했다. 역사를 살펴보면, 이베리아 반도에 인류가 정착한 것을 시작으로 기원전 2세기에서 5세기경엔 로마의 지배를 받고, 이후엔 세력 확장한 이슬람교도의 지배를 통해 건축, 경제, 행정, 수로 발전, 수학, 과학과 같은 다양한 경제와 문화에 영향을 받았다. 또한,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에는 중남미와 필리핀 등을 지배하여 다양한 물물교환을 통하여 국가를 완성 시켜나갔다. 침략과 발견의 역사를 통해 지금의 스페인의 종교문화를 포함한 의식주 문화와 생활양식이 형성되었고, 더불어 문학과 예술 역시 함께 형성되어  큰 영향을 주었다. 이렇듯, 복잡하지만 신비한 스페인의 문화와 생활상이 형성되고 만들어진 과정을 문학이라는 매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의 개념과 사회와의 관계


문학이란 문화의 한 부분이며, 인간을 탐구하는 활동을 뜻하기도 한다. 특정 시기의 문학은 그 시대의 문화와 예술, 인문적인 분야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러한 점을 고려했을 때, 문학은 단순히 글로 쓰인 한 형태만이 아니라 사회의 제도나 이념을 수용, 비판한다는 점에서 사회 분야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한 가지의 의미로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문학은 여러 분야와 다양한 방식의 관련을 맺고 있기에, 우리는 문학의 본질적 내용안에 담긴 정서와 본질적 목적, 본질적인 세계의 고찰을 시도할 때, 문학이 속한 국가의 사회와 문화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학적인 시각을 지니고  사회를 이해하고 바라본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지 느낄 수 있다.


돈키호테 데 라 만차


돈키호테 데 라 만차는 올해 415주년을 맞는 무척이나 오래된 소설이다. 책이 출판된 시점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많은 이들이 읽고 분석된 책 중 한 권이다. 이 책이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당시 스페인의 사회상을 잘 담고 있고 있는 사료로 보이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400년 전 소설이라는 게 믿기지 않는다. 음식을 통해 인물의 성격, 사회적 상황, 계층과 신분을 완벽하게 알려주고 있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돈키호테』의 작가인 세르반테스가 집필을 시작한 시기에 스페인은 16세기 말 제국의 영광이 지고 몰락으로 치닫던 펠리페 3세의 통치 시대였다. 궁정의 사치와 향락으로 인해 재정의 어려움이 들이닥치고 그것이 실패로 돌아간 시기였다. 펠리페 3세의 통치 시대 속 스페인 민중들의 삶은 점점 궁핍해져만 갔다. 중산층이 사라지고, 민중 간의 빈부 차이는 결국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했고, 이것은 바로 참을 수 없는 굶주림이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가난한 시골 귀족 돈키호테이다. 이 소설의 특별한 점으로는 작품에 등장하는 음식들을 통해 세르반테스 시대의 요리법, 식습관 즉 요리들을 통해 다양한 부분을 살펴볼 수 있다. 『돈키호테』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습관과 음식을 대하는 태도을 통해 음식이라는 기호 속에 담긴 다양한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세르반테스 작가 자신은 작품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이끌어내고, 그 주제에 해당되는 스페인의 생활 모습과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주제인 부와 권력관계를 지녔던 스페인의 어두운 시기의 역사를 묘사하기 위해 의식주 중 하나인 음식의 예시들을 통해 사회 계급 간의 구분 점과 차별 점으로 작용했다는 점을 드러내고, 더불어 스페인의 황금 세기에 역사적으로 물질만능주의와 사치, 사회적 불평등이 만연했음을 알 수 있다. 세르반테스는 작품 속 인물들의 입을 통해 당시 스페인 사회에 당연시 발생했던 극심한 빈부의 차이와 물질이 유일한 척도로 작용하는 세상을 비판하고 있다. 다음 주제인 식사 예법에서는 지금의 스페인 사람들의 식탁 예절이 형성된 과정을 자세하고 재밌게 묘사한 책의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한 나라를 이해할 때 살펴야 할 중요한 부분엔 종교적 정체성이 있다. 하나의 종교를 강요했던 황금 세기 스페인의 사회에서 개종한 이들은 가톨릭 신자라는 것을 증명해야만 했다. 이를 위해 그리스도의 헌신을 증명할 방법으로 음식이 사용되었고, 그 음식은 지금의 스페인의 유명한 음식이자, 사랑받는 음식이 되었다. 이러한 종교의 영향이 문화에 끼친 영향을 문학 작품인 돈키호테에서 살펴볼 수 있던 것이다.


이렇듯, 대부분의 국가의 식생활은 종교 및 역사 분야와 긴밀한 연관을 가진다. 우리는『돈키호테』라는 한 작품을 통해 스페인의 문화를 만들어내고 국민성을 이루어 낸 4가지의 중요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문학이라는 예술의 한 부분이 그저 이야기를 들려주고 상상력을 이끌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나라의 역사. 문화적인 모습을 묘사하고 설명해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문화에 대한 인식의 틀을 확장시킨다. 이에 있어, 문학이 시사한 바가 크다. 작품을 읽는 행위가 스페인 문화에 대한 안목 또한 넓힐 수 있는 문학적인 방법으로 이어지고 이후 마주할 더 다양한 국가들의 문화에 있어 총체적인 이해를 돕는 보완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문학의 잠재적인 힘을 인식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스페인 문학에는 저명한 작가와 작품들이 존재한다. 나는 많은 이들이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 쉽고 재밌게 정보를 얻고 이해하는데 사용했으면 한다.

문학의 힘은 무궁무진 하다.


좋아요 0

댓글목록

댓글이 없습니다

본 사이트는 인문한국(HK)/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에서 수행중임.
GNUBOARD_M
Copyright © 지중해지역원. All rights reserved
(609-780) 부산광역시 금정구 금샘로 485번길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Institute For Mediterranean Studies,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65, Geumsaem-ro 485beon-gil, Geumjeong-gu, Busan, Korea, 609-780
Tel: +82-51-509-6651 Fax: +82-51-509-6651 email: meditstudies@ims.or.kr